본문 바로가기

입대하는 사람들에게/훈련소에서

훈련소 입소 전 꼭 알아야 될 것 (1)

현역으로 복무 중인 군인으로서, 그리고 훈련소를 나온 지 얼마 안 된 군인으로서 입대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글을 써보려고 한다.

지피지기 백전백승

입대 전에 읽어두고 가면 무조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최대한 꿀팁 위주로 적되 중요한 내용만 간추려서 적으려고 한다. 꼭 끝까지 읽어주길 바란다.

필자도 많이 검색해 보고 나름대로 준비해 갔지만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있었으며, 나보다 준비를 못 한 사람들은 꽤나 고생했기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아마 입대를 앞둔 사람들이라면, 아무리 찾아보고 준비해서 간다고 한들 입영심사대를 지나는 순간 많이 당황스러울 것이다.

머리도 빡빡 밀고 입대를 하는지라​ 신병티가 팍팍 나는 것이다.

참고로 머리는 그렇게 빡빡 안밀어도 뭐라 안 하고, 직접 분대장들이 미는 경우도 없다.(조교가 아니라 분대장이다.)

입대를 하면 훈련소에서는 거의 매주마다 사진을 찍게 되는데 그때 머리가 조금 단정하지 못하면 자율적으로 정리를 하게 된다.

또 훈련소 수료를 한 후에는 후반기학교로 가거나 자대로 발령을 받아 가게 되는데,

후반기에서도 머리는 그닥 터치를 안 하는 추세이며 자대를 가는 사람들만 이미지를 위해 한 번쯤 깔끔하게 미는 것이 좋다.

자 이제 입소 절차를 알려주자면

입영심사대 정문. 당신이 이곳으로 들어간다.

논산 훈련소를 찾아가면 위와 같은 곳에 도착하게 된다.(입영 심사대)

보통은 점심을 먹고 들어가기 때문에 인근 식당에서 가족과 꾸역꾸역 먹게 되는데

제발 훈련소 근처 말고 시내에 나가서 먹길 바란다.

입영소 근처는 맛도 없고, 비싸기만 하고, 사람은 미어터진다.

그렇게 밥을 먹고 부모님과 입구에서 헤어진 뒤 군인들의 안내를 받아 따라가게 된다.

이때 입소시간은 13:30 정도로 정해져있지만 그전에 적당히 일찍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다.

입영 심사대 안쪽에서 부모님과 헤어진 뒤 당신은 홀로 남게 된다.

​바로 분대장의 통제에 따라 걷다 보면 마스크를 건네받는데 새 걸로 교체를 해주고, 특정 장소에 훈련병들을 모아놓는다.

그 장소에 일정한 사람이 모이면(대략 40명 정도씩 안내를 한다.) 코로나 감염자와 최근에 접촉이 있었는지, 해외나 특정 지역을 방문했는지를 물어본다.

그 후 특이사항이 없으면 분대장에 통제에 맞춰 다시 길을 따라 걷다 보면 잔디가 깔린 넓은 구장에 도착한다.

여기서는 훈련병이 어디 지역 병무청에서 왔는지에 따라(쉽게 말해 거주 지역) 집합 장소를 구분한다.

이때 각 지역별로 교육 연대, 대대, 중대가 달라진다.

그리고 선착순으로 훈련병 번호가 결정되기 때문에 친구와 같이 입소를 한다면 꼭 붙어서 들어가길 바란다.

그럼 매우 높은 확률로 같은 생활관 옆 침대를 사용할 수도 있다.

잔디구장에서는 보급품 사이즈 조사, 소지품 검사, 코로나 접촉자 조사 등을 한다.

활동화(운동화), 군화, 슬리퍼, 속옷(디지털 반팔티, 겨울 내복), 활동복, 군복, 방상외피, 머리 사이즈(활동모, 베레모) 등 신체 사이즈를 조사한다.3D로 신체를 정밀하게 측정해서 보급을 준다고 하는데도 있는데 육군 훈련소 입소 당일에 들어오는 훈련병만 몇 백 몇 천이 될 것이다. 절대 불가능하다.

논산훈련소가 아닌 신병교육대에서는 그렇게 한다고 하는 곳도 있다.

미리 신체 사이즈를 알아가는 것이 매우 유용하며 군복 사이즈의 경우에는 168cm/100, 173cm/100, 173cm/90 이런 식으로 조사를 한다. 참고해가길 바란다.소지품 검사의 경우에는 그렇게 빡세게 안 하기 때문에 상비약 같은 건 눈치껏 챙기길 바란다.그렇다고 담배, 휴대폰, 전자기기 등 반입 불가능 물품을 숨겨가는 것은 정말로 멍청한 짓이다.만약 숨기고 들어가면 100% 확률로 누군가가 고발하고 자대에 가자마자 징계위원회가 열리게 될 것이며, 이미지가 매우 안 좋아질 것이다.그렇게 모든 것이 끝나면 약 16:00 정도가 될 것이다.

이후에는 각 연대 대대 중대별로 인솔을 받아 육군훈련소로 들어가게 된다.(입영 심사대와 육군훈련소는 위치가 다르다.)

​보통 한 개의 교육 연대에 3개의 교육 대대가 있으며 한 개의 교육 대대에는 4개의 중대가 있다.

그리고 각 중대에는 3개의 소대가 있으며

1개의 소대에는 4~5개의 분대가 있다.

이때 분대는 생활관과 동일하지만 명칭이 상이하다.

1소대에 1,2,3,4분대가 있다면 1생활관이 1분대, 2 생활관이 2분대, 3 생활관이 3분대, 4 생활관이 4분대이다.

그렇다면 2소대에 1분대는 몇 생활관일까?

바로 2소대 1분대는 5생활관이다.

 

이렇게 논산 훈련소에는 여러 교육 연대가 있는데, 각 연대별로 시설이 매우 상이하다.

필자의 경우에는 26 연대를 나왔는데, 2층 침대를 사용하는 반면 다른 연대는 구 막사처럼 평상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2층 침대라고 좋은 시설이라는 것은 아니다.

26 연대의 경우에는 막사로부터 식당과 목욕탕의 거리가 상당히 멀고 식당과 세탁실, 목욕탕이 야외에 있어 비 오는 날에는 냄새나는 판초 우의를 입고 가야 된다.

샤워하고 판초우의 다시 입고 오면 샤워를 한 의미가 없다. 판초우의는 방수가 안되고 냄새가 많이 나기 때문이다.

​이후 육군 훈련소에 들어간 이후부터는 다음 글에서,,,